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면역력 높이는 8가지생활습관

사용자 +그린+ 2019. 11. 18. 01:45

 

 

면역력


외부의 각종 바이러스와 독소, 박테리아 등이 우리 몸속으로 침입하면 면역 세포가 대응하는 능력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루에도 수천 개씩 몸에 암세포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일을 합니다.
하지만 면역 세포 수치가 너무 많으면 우리 몸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고 반대로 너무 적으면 각종 질병에

​걸립니다.


또한 각종 청결제나 살균제 등 면역력을 높여준다는 제품들을 사용하는 것은 즉각적인 세균 감염 예방에
효과는 볼 수 있지만 장기간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에 이상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너무 깨끗한 환경에서는 몸속의 면역 세포가 할일이 없어져 평소 인체에 무해한 꽃가루나 집 먼지에도
과격하게 반응해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면역력은 균형이 중요한데 전문가들은 단기간에 면역력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니 일상생활에서 꾸준히

면역력을 높이는 습관을 들이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면역력을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약물과 치료가 아닌 평범한 생활습관이 더욱 중요한 것입니다.


​ 



1. 충분한 물 마시기


커피나 차, 음료를 제외한 생수를 마셔야 합니다.
물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항상 들어왔던 말이고 건강에 관한 이야기를 할때는 항상 빠지지 않습니다.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뿐만 아니라 노폐물 배출, 다이어트에도 검증된 방법이니 꼭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 2리터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가벼운 운동부터 꾸준히 하기


평소 꾸준한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과도한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과도한 운동은 오히려 체내에 활성산소를 발생시켜 노화를 촉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걷기, 런닝, 자전거 등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산소 운동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손을 자주 씻기



손은 각종 유해세균과 가장 많이 접촉하는 신체 부위입니다.
그만큼 질병을 쉽게 옮길 수 있습니다.
손만 제대로 잘 씻어도 식중독, 감기 등 감염질환의 60% 정도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물론이고 매일 최소 8회 정도 씻어주고 손을 씻을 때는 손바닥뿐만 아니라
손등, 손목, 손톱까지 구석구석 씻어주어야 합니다.




4. 숙면은 만병통치약


우리가 자는 동안 백혈구가 노폐물이나 낡은 세포, 종양 세포를 구별해 파괴합니다.
잠이 부족하면 백혈구를 비롯한 면역 시스템이 제 역할을 못 하니 수면 시간이 중요합니다.
잠은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자는 것이 좋으며, 낮잠은 30분~1시간 내외, 수면시간은 7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5. 스트레스는 바로바로 해소하기



스트레스는 수면장애, 피로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엔돌핀을 증가시키고 신체의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올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해 명상, 음악감상, 가벼운 산책 등 자신에게 힐링을 주는 것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도록
합니다.





6. 웃는 습관 들이기


분노와 우울함은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한정되어 있는 에너지가 이러한 감정으로 인해 소비되어 면역 체계가 약화됩니다.
반대로 많이 웃으면 뇌가 자극되어 면역 기능 호르몬이 분비되고 암세포를 퇴치하는 NK세포, 면역 체계를
작동시키는 T세포와 면역 글로불린을 생성하는 B세포가 활성화합니다.
억지로 웃는 표정을 지어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웃는 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7. 너무 많은 화장품 사용 자제하기



너무 많은 화장품은 피부에 과잉 영양을 공급해 피부를 민감하고 약하게 만듭니다.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의 화장품 외에는 과감하게 줄이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 깨끗하게 클렌징하고

피부에 충분한 보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몸을 따뜻하게 하기


체온이 1도 올라가면 면역은 37%나 올라간다고 합니다.
체온이 낮으면 백혈구가 세균을 분해하고 소화하는 능력을 잃게 되어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또한 날씨가 좋은 날에는 밖으로 나가 햇볕을 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은 면역력에 관계되는 바타민D를 합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루 20분 정도는 햇볕을 쐬는게 좋다고 하며, 피부가 걱정된다면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목욕이나 차 마시기 등 체온을 올릴 수 있는 간단한 생활습관을 들이도록 합니다. 

 

2019/12/17 - [분류 전체보기] - 찬바람 불 때 체온 높이는 음식 6가지

 

찬바람 불 때 체온 높이는 음식 6가지

체온이 오라가면 면역력이 올라간다. 면역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다 아는 것, 요즘처럼 추운 겨울 찬바람 불때 체온을 올려주는 음식재료 6가지를 알아본다. 1. 참깨 참깨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다. 마그네슘이..

pinkstick.apptool.co.kr

 

2019/11/18 - [분류 전체보기] -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45가지 이유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45가지 이유

1. 그 어떤 것도 물 없이는 살 수 없다. 2. 상대적으로 물이 부족할 경우, 처음에는 압박을 받던 일부 기관들이 끝내 기능을 멈추게 된다. 3. 물은 에너지의 주 원천이다. 4. 체내 모든 세포의 내부에 전기적 에..

pinkstick.apptool.co.kr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TAG
more
«   2020/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글 보관함